Computer/Common

[Algorithm] 📚 알고리즘 문제 접근법

SpoonMe 2023. 2. 6. 21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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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ata Structure

  1. 배열
    임의의 사이즈를 선언 (Heap, Queue, Binary Tree, Hashing 사용)
  2. 스택
    행 특정조건에 따라 push, pop 적용

  3. BFS를 통해 순서대로 접근할 때 적용
  4. 연결 리스트
    배열 구현, 포인터 구현 2가지 방법 - 삽입,삭제가 많이 일어날 때 활용하기
  5. 그래프
    경우의 수, 연결 관계가 있을 때 적용
  6. 해싱
    데이터 수만큼 메모리에 생성할 수 없는 상황에 적용
  7. 트리
    Heap과 BST(이진탐색)

Algorithm

  1. 재귀 (Recursion)
    가장 많이 활용. 중요한 건 호출 횟수를 줄여야 함 (반복 조건, 종료 조건 체크)
  2. BFS, DFS
    2차원 배열에서 확장 시, 경우의 수를 탐색할 때 구조체(class)와 visited 체크를 사용함
  3. 정렬
    퀵소트나 머지소트가 대표적이지만, 보통 퀵소트를 사용함
  4. 메모이제이션 (Memoization)
    이전 결과가 또 사용될 때, 반복 작업을 안하도록 저장
  5. 이분 탐색 (Binary Search)
    logN으로 시간복잡도를 줄일 수 있는 간단하면서 핵심적인 알고리즘
  6. 최소신장트리 (MST)
    사이클이 포함되지 않고 모든 정점이 연결된 트리에 사용 (크루스칼, 프림)
  7. 최소공통조상 (LCA)
    경우의 수에서 조건이 겹치는 경우. 최단 경로 탐색시 공통인 경우가 많을 때 적용
  8. Disjoint-Set
    서로소 집합. 인접한 집함의 모임으로 Tree의 일종이며 시간복잡도가 낮음
  9. 분할 정복
    머지 소트에 사용되며 범위를 나누어 확인할 때 사용
  10. 트라이 (Trie)
    모든 String을 저장해나가며 비교하는 방법
  11. 비트마스킹
    |는 OR, &는 AND, ^는 XOR <<를 통해 메모리를 절약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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